본문 바로가기
Targetmusic 후기/레슨.입시.오디션후기

작곡프로그램 후기!

by targetmusic 2013. 2. 8.





이하는 TARGETMUSIC에서 운영하는 inBerklee 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의 레슨 수강 후기 입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2달간 진행된 작곡프로그램을 수강했던 학생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시간을 많이 맞춰 듣지 못해서 수업의 시너지를 200% 끌어올리진 못했지만
수업듣기 이전과 비교해서는 정말 많이 나아진 것 같아요.

작곡프로그램은 원래
작곡 + 알짜배기 로직 + 편곡 + 시창청음,화성학 수업으로 되어있는데요.
저는 여기에 보컬 곡을 만들 때 보컬의 발성도 알고 배워두면 도움이 될까 싶어서 보컬 수업도 추가로 수강했습니다.


1. 작곡
작곡수업은 실제로 곡을 쓰는데 필요한 이론들을 핵심적으로 간추려서 가르쳐주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화성학은 전반적인 음악 이론을 다 가르쳐주니까 곡을 쓰는데, 그럼 어떻게 써야 하는거야?!?!?!?! 하면서 궁금할 수 있는데
실제로 곡을 쓰면 어떤 구성으로 쓰는지, 주로 사용되는 팝 코드들은 어떤게 있는지.
바로 곡을 쓰기에 손색이 없는 핵심들만 바로바로 알려주셨고,
또 그렇게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제로 곡도 쓰면서 곡을 완성해나가기도 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제가 곡을 쓴다는 것 자체가 신기했어요! ㅎㅎㅎ

2. 알짜배기 로직 수업
알짜배기 로직 수업은 맥을 가진 사람들 중 로직을 안 접해본 사람들에겐 정말 최고의 수업이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어요!
정말로 로직 켜는 법 부터 알려드립니다 ㅋㅋㅋ
내장된 루프들을 이용해 패턴들을 만드는 방법이나 드럼 패턴을 직접 만들어보는 법,
그밖에 녹음한 음원들을 이용해 편집하는 방법 등등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는데
초보자에 포커스를 맞춰서 수업이 진행되어서
저도 로직 깔고 켠 후 제대로 써볼 수 있었습니다 ㅋㅋㅋㅋㅋ
 
3. 편곡
편곡수업은 원래는 합주편곡 수업이었는데요.
학생들의 합주 수준이 제각각 달라서 편곡에 중점을 두고 배웠습니다.
처음 3~4주차까지는 편곡을 할 수 있는 장르에 대한 이해와 악기 구성, 편성, full score에 대한 이론 수업 위주로 진행되었구요.
이후의 수업은 실제로 각자 곡을 하나 정해서 직접 곡을 편곡해보는 실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이론이 탄탄하거나 악기를 잘 연주하는 편이 아니어서 편곡하는 과정이 좀 많이 어려웠습니다 ㅠ_ㅠ
하지만 꾸준히 악기를 연습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수업에 대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 같아요!

4. 시창청음, 화성학
여기에서는 시창청음이나 화성학 교재로 버클리 교재를 쓰는데요.
영어 문법책도 영어 원서 문법책이 훨씬 쉽게 설명되어있듯이!
실용음악 이론 책도 영어로 된 교재가 오히려 더 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work book 책도 있어서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기도 하고, 책에 있는 악보들을 진짜 불러보고! 듣고 받아쓰기도 하고!
하는 피드백 많은 수업인 것 같습니다.

5. 보컬
개인적으로 보컬이 너무 재밌었습니다.
처음에는 소리를 내는 과정을 이론으로 배웁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호흡법을 배우면서 소리를 내는 법을 배워요~
그리고 싱어송라이터의 보컬 수업 과정이니만큼 내가 쓴 곡들 중 제 목소리와 잘 어울리는 곡을 하나 골라서 연습했어요.
물론 기존 곡으로도 할 수 있었고용. 



사실 따로 배우기엔 과정도 복잡하고 돈도 무지하게 많이 들었을텐데 ㅠㅠ
이런 작곡 과정으로 꼭 배워야 하는 엑기스들만 모아서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물론 이 수업을 듣고 더 심화적인 부분은 따로 더 배워야 하겠지만
2달동안 배운 것들을 베이스로 해서 꾸준히 제 곡을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어서 너무 기뻐요.
이 이전에는 막연히 곡 쓰고 싶다에서 더 나아가질 못했었거든요 ㅠㅠ

1주일에 5가지의 수업을 듣다 보니까 정말 열심히 들으셔야 하구요. 숙제도 열심히 하셔야 따라갈 수 있어요...!
대신 들으시는 만큼 스스로 실력이 느는걸 느끼실 수 있는 수업이라는 건 확실합니당.

두달동안 가르쳐주신 선생님들 모두 감사해용 >_<





출처 : http://cafe.naver.com/inberklee/2524



Copyright 2013. inBerklee all rights reserved.